[게시물 공지]상대를 불쾌하게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잘못된 성경 해석의 비극 - 카스트라토

Author
Joonwoo Lee
Date
2023-03-01 16:03
Views
193
성경말씀을 잘못 해석한 중세 교회는 종교 뿐 아니라 정치, 사회, 예술의 모든 분야에서 암흑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고전 14: 34)는 말씀을 잘못 해석하면서 여자들이 교회에서 큰 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여성들이 사라진 교회 음악이나 오페라에서 여성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극이 ‘카스트라토’ 입니다.

카스트라토 (castrato)는 거세하다는 의미입니다. 변성기 이전에 소년을 거세하면서 소년의 목소리를 유지하게 합니다. 그렇게 성년이 된 남자 가수가 소프라노 또는 앨토 음역의 소리로 노래를 합니다. 이들의 목소리는 성대의 순(脣)이 자라지 않아서 소년 목소리를 그대로 유지하게 되고, 반면 가슴과 허파는 성장하여 성인의 힘을 갖기에 맑고 아름다운 소리를 힘있게 낼 수 있습니다.
카스트라토는 남성도 여성도 아닌 중성의 신비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티없이 맑고 높은 미성은 천사의 목소리를 연상시킨다 하여 당시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카스트라토는 당시 오페라 극장에서 큰 인기를 누렸고, 명예와 부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음성이 좋은 어린 아들을 둔 가난한 부모는 아들을 카스스라토를 만들어 부귀를 누리려고 아들을 거세하는 잔인한 일을 했습니다. 카스트라토의 전성기인 18세기에는 이탈리아에서만 1년에 4천여명의 어린 소년들이 거세되었습니다.

작곡가 하이든도 어린 시절 음성이 좋아 카스트라토가 될 뻔 했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거세를 면했다고 합니다. 헨델이 작곡한 46개 오페라 중에서 적어도 16개는 카스트라토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모짜르트도 “이도메네오” 등 여러 오페라에서 카스트라토역을 위한 작곡을 했습니다. 카스트라토는 성악적인 면에서 벨칸토(Belcanto) 발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특히 나폴리의 오페라 세리아는 이들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많은 카스트라토의 이름들이 역사에 남아있는데,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가수는 영화
“파리넬리”의 주인공 카를로 브로스키(Carlo Broschi, 1705∼1782, 예명 파리넬리) 입니다. 오페라 작곡가였던 헨델이 오페라를 그만두고 오라토리오 작곡을 주로 하게 된 중요한 원인도 파리넬리 때문이라고 합니다.

로마교황청의 공식적인 입장은 소년들의 거세를 금했지만, 시스틴 채플에서는 카스트라토를 두고 있었습니다. 18세기 시스틴 채플의 성가대 구성은 28명의 남자 성가대원이었습니다. 4부가 각각 7명으로 되어 있었고, 7명의 소프라노가 필요했습니다. 여기에 카스트라토를 고용해서 노래하게 했습니다. 1810년대 이탈리아를 점령한 나폴레옹은 카스트라토를 엄하게 단속했고, 교회도 카스트라토의 고용을 금지해서 19세기말에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1902년4월 교황 리오 8세의 허락을 받은 “가이스버그”는 시스틴 채플의 성가대를 녹음했습니다. 속셈은 성가대 지휘자이며 카스트라토 소프라노 솔리스트인 알레산드로 모레스키(Alessandro Moreschi, 1858∼1922)의 음성을 녹음하기 위함 이었습니다. 그렇게 카스트라토의 음성이 녹음되어 음반으로 보존되었습니다. 20세기까지도 카스트라토는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카스트라토는 정상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손과 발도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카스트라토로 성공한 사람들은 소수였기에 많은 카스트라토들은 오페라 무대에 한번도 서지 못한 채 비참한 삶을 살았습니다. 거세되고 나면 수염이 나지 않고, 힘든 일을 하며 살아갈 근력도 없었기에 한을 품고 살다가 자살로 생을 마감하기도 했습니다.

잘못된 성경 해석과 인간의 욕망이 손을 잡으면서 카스트라토라는 비극적인 인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오늘날도 잘못된 성경 해석은 인간의 욕심과 맞물려 해괴한 일을 저지릅니다. 이것은 교회를 이상한 방향으로 가게 합니다. 또 개인의 삶에도 비극을 만들어 내고, 그것이 사회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성경을 바로 해석하는 것은 교회의 일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 영향력은 가정과 사회에도 미치게 됩니다. 바른 성경 해석은 교회만 아니라 세상도 복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