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공지]상대를 불쾌하게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다이아몬드의 저주

Author
Joonwoo Lee
Date
2024-07-08 04:38
Views
28
1972년 아프리카 서부에 있는 시에라리온에서 “시에라리온의 별”이라 이름하는 969 캐럿짜리 엄청나게 큰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었습니다. 그렇게 광산이 개발되었고, 그곳에서 다이아몬드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들은 큰 은총을 받았다며 국가적으로 기뻐했습니다. 그런데 시에라리온에게 다이아몬드는 은총이 아니라 저주였습니다. 다이아몬드를 수출하면서 엄청난 돈이 그곳으로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재물에 눈먼 정권은 재물 욕심에 빠지면서 부패한 정권이 되어져 갔습니다. 그 반대편에는 광산을 빼앗으려는 탐욕스러운 반군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이들은 10년간 처절한 내전을 치릅니다. 당시 인구 450만 명 중 35만 명이 사망하고 150만 명이 난민으로 나라를 떠나게 됩니다. 소년들을 납치해서 마약을 먹여 전투 현장에 총알받이로 보냈습니다. 주민들에게는 상대편에서 일하거나 싸우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4천 명의 사람들의 팔을 잘랐습니다. 그로 인해 장애인 비율이 세계 최고가 되었고, 평균수명은 35세로 떨어졌습니다.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살았을 사람들이 축복으로 여겼던 다이아몬드 때문에 자식을 빼앗기고 부모를 잃고 팔다리를 잘린 채 처참한 삶을 이어갔습니다. 찬란한 이름인 ‘시에라리온의 별’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저주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저주가 저주로 보이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다이아몬드처럼 찬란한 모습으로 다가오면 피할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저주가 아닌 욕망을 자극할 만큼 매혹적인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무수히 많은 사람이 저주의 유혹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고 저주의 욕망을 즐기다가 그 저주에 빠져 죽게 되어졌습니다. 권력을 얻으면 그 권력을 축복으로만 생각하고 즐거워합니다. 복권이 당첨되면 그것을 축복으로만 알고 균형을 잃어버립니다. 명예를 얻으면 명예의 노예가 되어 우쭐거리게 됩니다. 지식을 얻으면 그 지식에 취해 자신이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교만해 집니다.

이런 가운데 지식의 저주는 저주 중에 가장 속기 쉬운 저주라고 합니다. 교묘한 지식의 저주는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습니다. 지식을 우상화하는 정보사회에 들어서면서 지식의 저주는 온 세상을 정복해 나갔습니다. 엘리트를 자처하는 지식인일수록 더 깊은 지식의 저주에 빠져 있습니다. 지식은 유한하고 지식은 상대적이며, 지식은 경험의 한계 때문에 편향성을 가지고, 지식은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모든 것을 이해하기에는 한계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지식을 취득하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전부인 양, 동굴에 비친 희미한 그림자를 보며 자신이 다 안다는 착각 속에서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내가 다이아몬드처럼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조심스럽게 다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나를 저주로 이끄는 것은 아닌가? 나를 교만하게 하여 귀를 막게 하는 것은 아닌가를 늘 생각해야 합니다. 겉으로만 화려한 것에 미혹되어서는 안됩니다. 나의 내면을 복되게 만드는 것, 다른 사람을 복되게 만드는 것을 보는 눈을 갖기 원합니다.